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6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33 - 2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학교육에서 심리학적 연구를 본격화하기 위한 시론으로서, 문학교육에 도움이 되는 학습심리학의 도입 방안을 모색하여 관련 주제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추구 연구 과제를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그간 문학교육계에서는 교육 내용 선정 기준과 학습자의 문학 체험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 성과를 축적해 왔으나 학습심리학에 기반한 연구는 주된 관심의 영역에서 벗어나 있었다. 학습심리학은 학습 이론의 일환으로서 학습 활동에 따른 심리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기제, 투입된 요소, 의미 있는 수행의 변화’를 핵심 요소로 한다. 문학교육에서 학습자의 행동과 심리적 과정을 설명할 보편적 언어가 개발되지 못한 현 상황에서 학습심리학적 접근이 기여하는 바를 밝히기 위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특정 사례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접근을 일종의 사고 실험을 통해 구체화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학교육을 위한 학습심리학의 필요성
2. 문학교육에서 심리학적 연구의 성과와 한계
3. 문학교육에서 학습심리학적 연구의 영역과 방법
4. 나가며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