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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보고서 [정책연구 15-06] EU 소비자법제 연구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172 (17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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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을 넘은 소비자거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비자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 각국은 소비자법제를 정비하고 있다. 특히 EU는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소비자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화된 사업자 소비자 간의 거래는 더 이상 한 국가만의 문제는 아니다. 따라서 각국의 소비자법의 변화를 인식하고 그에 맞추어 국제화된 소비자거래에 적합한 법제의 정비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주적 역량을 가진 주체적 소비자의 실질적 권익’ 실현을 위한 소비자법의 보완과 확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보완과 확충에 EU 소비자 법제는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U의 경우 소비자권리지침을 통해 상당 부분 회원국내의 소비자보호의 통일화를 꾀하였다. 이 중 본 연구는 우리나라 소비자법과 비교할 만한 가치있는 것으로 네 가지 영역을 살펴보았다. 급부 목적물(대상), 주체로서의 사업자확대, 청약철회권, 불공정상관행이 그러하다. 급부목적물에 있어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등장, 계약주체에 있어서는 공적 공급자의 적용, 청약철회에 있어서 기산점, 최장기간의 존재 등이 그것이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EU 소비자법의 발전과 각 지침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소비자법에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지만, 단일시장을 염두하고 제정되었다는 측면에서 개별법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법의 발전을 위해서는 EU 뿐만 아니라 주요국 소비자법의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도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소비자법제의 발전을 위한 주요국의 소비자법제 연구 및 그것을 통한 개별법의 개선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표지]
[머리말]
[국문요약]
[차례]
표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EU 소비자법제의 연혁ㆍ발전 및 입법결정과정]
제1절 개요
제2절 EU 소비자정책 및 법제의 연혁과 발전
제3절 EU 주요기구ㆍ입법결정과정과 규범
[제3장 EU 주요 소비자법제]
제1절 EU 주요 소비자보호지침 및 규칙
제2절 EU 소비자권리지침
제3절 소결
[제4장 EU 주요지침의 시사점]
제1절 시사점
제2절 정리
[제5장 결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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