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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정 (계명대학교) 장승욱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5집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7 - 122 (36page)
DOI
10.22418/JSS.2016.06.5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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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집단프로그램이 자기통제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를 탐색하고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증진 프로그램을 수행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총 10편이 분석대상으로 선별되었으며 메타분석 방법으로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치료 프로그램의 자기통제력 증진의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구성요소별 효과크기와 이질성의 배경변인을 파악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집단 치료 프로그램의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전체 평균효과는 g=1.035로 큰 효과크기로 볼 수 있었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대처기술훈련이 심리교육보다 효과적이며, 총 10회기 이상, 회기당 60분-90분 미만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인지행동접근의 효과크기는 선택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현실치료나 다른 이론 기반 프로그램 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질성의 원인변인은 개입방식, 진행시간, 총 회기, 접근이론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자기통제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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