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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은정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승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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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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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치료 프로그램을 통합 분석하고 인터넷 중독 감소와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효과크기를 탐색하고자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별 효과크기를 검증하고, 인터넷 중독 감소와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해 이질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파악하였다. 메타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여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의 재발방지에 노력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개별연구물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청소년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수행한 학술지와 학위논문으로 총 23편이 선정되었다. 효과크기 산출을 위하여 Excel 프로그램과 Comprehensive Meta Analysis 2를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하위집단분석, meta-ANOVA, meta-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인터넷 중독 감소에 대한 전체 효과는 g=1.883이고,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전체 효과는 g=1.035로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중독 감소에 대한 구성요소별 효과크기는 미술치료, 10회기 이상, 60분 이상~90분 미만이 가장 컸고 연구대상과 집단크기, 빈도, 접근이론도 큰 효과크기가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구성요소별 효과크기는 대처훈련, 10회기 이상, 60분 이상~90분 미만, 인지행동이론이 가장 큰 효과크기가 있었다. 연구대상, 집단크기, 빈도에 대한 효과크기도 매우 컸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중독 감소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이질성 원인은 개입방식, 총 회기, 진행시간이였다. 그리고 자기통제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이질성 원인은 개입방식, 총 회기, 진행시간, 접근이론이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함의는 다음과 같다. 20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청소년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많은 양의 개별연구의 성과들을 함축하여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고 입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개별연구의 효과에 대해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보다 압축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인터넷 중독 감소와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효과를 함께 비교하고 기제를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중독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좀 더 체계적이고 세밀한 설계방법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프로그램을 청소년 관련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보급하며, 중독 청소년이 속해 있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 통합적으로 접근을 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서는 온라인 외에도 수집가능한 자료와 국외 자료도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고, 연구대상을 세분화하고 청소년의 가족이나 학교개입 프로그램의 효과크기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추후(follow-up) 평가가 포함된 연구와 동일한 척도를 사용한 연구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보다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며,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회복과정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 심층연구와 양적 연구를 통합한 후속연구의 수행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개별연구들이 얼마나 전문적으로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질적 평가 역시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9
1. 인터넷 중독의 이해 9
1)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유형 9
2)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13
3) 인터넷 중독 실태 16
2.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중독 19
1) 자기통제력의 개념 19
2)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21
3.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과 선행연구 26
1)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 관련 이론 26
2) 인터넷 중독 집단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5
3) 청소년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메타분석 55
Ⅲ. 연구방법 64
1. 메타분석의 개념과 절차 64
2. 자료수집 및 선정기준 66
3. 코딩 매뉴얼과 코딩 시트의 개발 69
4. 분석방법 72
5. 자료분석 도구 79
Ⅳ. 분석결과 80
1. 자료분석결과 80
2. 인터넷 중독 감소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 88
3. 인터넷 중독 감소에 대한 하위집단분석 92
4. 인터넷 중독 감소에 대한 효과크기의 이질성에 관한 조절효과분석 99
5. 자기통제력 증진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 104
6.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하위집단분석 107
7. 자기통제력 증진에 대한 효과크기의 이질성에 관한 조절효과분석 114
Ⅵ. 결론 118
1. 결과요약 및 논의 118
2. 연구의 함의 126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2
부 록 157
영문초록 184
국문초록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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