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지 (광운대학교) 정동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9 - 111 (33page)
DOI
10.16914/kjapr.2016.18.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정보 콘텐츠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모바일 정보 콘텐츠 채택 연구에 이용된 주요 이론 및 변인의 검토와 비판적 고찰 ,그리고 새로운 변인 탐색을 통해서 네 가지 구조를 이끌어 내었다. 모바일 정보 콘텐츠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행동 기대, 결과 기대, 준거 판단, 콘텐츠 특이성을 선정하였다. 이중 행동 기대와 결과 기대에는 다차원적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데, 행동 기대는 이용 용이성과 이용 유연성으로, 결과 기대는 신뢰성, 플로우 경험, 그리고 시의성으로 구성하였다. 리서치 회사를 통해 총 20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행동 기대 측면에서 이용 유연성이, 결과 기대 측면에서는 플로우 경험이, 그리고 콘텐츠 특이성이 이용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의성, 신뢰성, 콘텐츠 특이성이 조절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새롭게 등장할 모바일 정보 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에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784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