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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량석 (세종대학교) 조미혜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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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유형이 다양해짐에 따라 모바일 이용자의 정보 가치 인식은 모바일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중요하게 반영되고 있다. 외식 분야에서도 모바일 마케팅의 활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레스토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이용자가 인식하는 정보 가치는 모바일 앱 콘텐츠 활용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제안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정보 사용 시 활용되는 감각인 시각, 촉각, 청각의 정보 감각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의 사전지식이 정보 가치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레스토랑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과 정보 가치 인식 간에는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났으며, 정보 감각과 사전지식은 유의한 조절효과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유형 가운데 위치 검색, 예약하기 등의 기능은 실제 이용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감각적 특성을 가진 정보가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인 전달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 기존 인터넷 마케팅에서 연구된 정보 이론을 모바일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더불어 새로운 모바일 마케팅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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