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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광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569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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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역 대도시권 교통축 관리의 개선을 위해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반의 통합교통축관리(Integrated Corridor Management, ICM)가 필요함
■ 지금까지 국내의 광역 대도시권 교통축 관리는 `교통 운영 측면의 전략`보다는 도로 시설의 확충, 대중교통 노선의 확장 등 `교통 인프라 투자 측면의 전략`을 중심으로 수행됨
■ 대상 교통축을 이용하는 통행자들이 경로 및 교통수단 전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ITS 기반의 다양한 첨단교통정보를 실시간 연계하는 통합적인 교통축 관리체계가 요구됨
[2] ICM 도입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은 개별 교통축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 전략을 도출하는 데 유용함
■ 개별 교통축에 대한 이해관계자, 관련 교통계획, ITS 인프라 및 자료, 교통 운영 현황 등을 검토하여 ICM의 요구사항을 분석함
■ 파악된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ITS 정보 연계의 개선`, `경로 및 수단 전환 활성화`, `네트워크 결절점에서의 교통운영 효율성 개선`등에 관한 구체적인 ICM 전략을 도출함
[3] ICM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광역 대도시권 교통계획체계의 재정립이 필요함
■ ICM 사업추진의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ITS 기반의 교통 관리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축 시스템관리계획`의 제도화가 요구됨
■ 개별적인 ICM 사업 또는 축 시스템 관리계획 간의 상호 연계 및 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광역 대도시권 교통계획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기관 간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Integrated Corridor Management(ICM)의 개요 및 필요성]
ICM의 정의 및 시행절차
국내 광역 대도시권의 ICM 도입 필요성
[2. ICM의 도입을 위한 사례 분석: 대전-청주축]
분석의 개요
ICM 도입을 위한 자료 조사
도로교통 운영 현황에 대한 분석
대중교통 운영 현황 검토
적용 가능한 ICM 전략의 도출
[3. ICM 도입을 위한 국내 광역 교통계획 체계의 정비방안]
현행 대도시권 교통계획들의 한계
ICM의 도입을 위한 광역 대도시권 교통계획체계의 개선
기관 간 연계의 활성화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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