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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3 - 52 (20page)
DOI
10.16881/jss.2016.07.27.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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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본질적 기능인 교육과 연구를 동시에 수행하는 기관이 대학부설연구소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학부설연구소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국립C대학의 부설연구소에 대한 평가사례를 대상으로 대학부설연구소의 평가체제에 대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체계적인 평가관련 근거규정을 제정하여야 한다. 둘째, 전문성 있는 평가기구를 구성하여야 한다. 셋째, 사전에 구체적인 평가절차를 공지하여야 한다. 넷째, 학문계열별 평가지표의 세분화를 포함하여 평가지표를 전면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다섯째, 평가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행․재정적으로 충분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대학부설연구소의 평가체제에 대한 개선을 통하여 연구소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이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첩경이 될 것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대학부설연구소의 현황
4. 국립C대학의 부설연구소 평가 현황과 문제점
5. 대학부설연구소 평가체제의 개선방안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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