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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729 - 7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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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지방정부가 행하고 있는 행정대응성의 정도가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에 종국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논점을 가지고 행정대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992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지방자치제는 지방정부의 지역주민에 대한 대응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친주민적이고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의 생산과 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행정대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네 가지의 가설들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의하면 행정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주민들의 만족도를 이끌 수 있는 행정대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1)행정의 소비자주의는 주민들을 행정서비스의 소비자이자 고객으로 여기게 함으로써 시장경제체제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행정서비스에도 적용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대응성을 낳을 수 있고, (2)공무원의 전문화가 주민들에 대한 지방정부의 행정대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3)지방자치제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 중 하나인 주민참여가 행정서비스에 대한 지방정부의 대응 성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결국, 주민들의 바램 혹은 요구에 대한 지방정부의 향상된 행정대응성은 행정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지방정부와 공무원들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정부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을 이끌고자 하는 지방정부들은 주민들에 대한 행정대응성 향상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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