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31 - 1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의 관리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2009년도 고등학교 전국학업 성취도 자료(고등학교 1학년 643,106명, 2,205개 학교)를 활용하여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수들에 대해 다층분석(Multi-level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공공조직으로서 학교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관리요인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자료접근의 제약으로 인해서 이를 분석한 국내의 실증연구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수준의 변수뿐만 아니라 학교수준의 변수로서 학교자원요인과 과업환경요인, 학교관리요인이 교육조직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학교자원요인과 과업환경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교관리요인의 경우 지역별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조직 관리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50-001277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