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식 신상명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을 조직전략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인적자원 관리를 의미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인적자원은 기업역량의 핵심변수 및 경쟁우위 확보의 핵심동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조직 또한 교육이라는 특성상 인적자원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소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행동주의 관점을 기반으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교원의 역할행동으로 발전되고, 이를 통해 조직성과를 가져온다는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광역시 지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역할행동, 조직성과의 구조모형은 적합 모형으로 판정되었다. 다음으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역할행동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748(t=10.515, p<.001), 조직성과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456(t=5.808, p<.001), 역할행동 .300(t=3.843,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로 분석 결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역할행동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역할행동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인 학교조직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교원의 역할행동과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학교의 조직성과를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접근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318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