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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159 - 1,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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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외교의 시각에서 한국의 해외문화예술행사가 국가이미지 제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해외문화예술행사에 대한 참가자들의 평가에 따라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변화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다시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모형을 구성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의 <2012 브라질페스티벌>을 사례로 하여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해외문화예술행사의 품질요인에 대한 평가가 좋을수록 한국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제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기에는 품질요인의 하위요소로서 프로그램요인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행사품질요인은 문화인식 변화를 매개로 하여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매력있는 한국의 문화요소를 소재로 잘 기획된 해외문화예술행사는 국가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적인 문화외교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지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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