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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69 - 7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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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통신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외교방식도 정부 대 정부에서 정부 대 대중, 대중 대 대중 등으로 다각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한국국제교류재단은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다양한 문화외교 즉 문화행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2013년에 실시한 ‘코리아페스티벌인 아세안’ 사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를 활용하여 문화외교의 성과를 살펴보고 이러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본다. 분석결과 대다수의 관람객들은 아세안 페스티벌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외교행사가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로모형을 통해 각 변수 간 관계를 살펴본 결과 한국의 우호도와 행사품질 모두 산출 및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개 외생변수의 영향력 크기를 비교한 결과, 외부영향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우호도에 비해 행사품질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비록 비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국가 또는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높은 품질의 문화외교 행사를 통해 향후 우호도를 제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국가이미지의 제고, 즉 문화외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행사의 품질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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