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 이종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7 - 166 (20page)
DOI
10.20462/TeBS.2016.06.17.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스마트폰 메신저 앱 중에서 웨이신이 급성장하고, 다른 스마트폰 메신저 앱 보다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웨이신을 중심으로 사용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메신저 앱 중에서 웨이신이 급성장하고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고, 사용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중국 스마트폰 메신저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나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메신저 앱 중에서 웨이신이 급성장하고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고, 사용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혁신성은 웨이신의 사용자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앞으로도 스마트폰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도 시사점이 있다. 둘째,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는 더 편리한 스마트폰 메신저의 기능을 갖출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하자면 복잡하지 않고 좀 더 쉽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온라인 교류의 앱이 필요하게 된다. 셋째, 본 연구 변수들 중 사용자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용자만족을 높여서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하도록 스마트폰 메신저의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스마트폰 메신저 업체들이 최신의 노력을 기울여 인증과 보안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용자의 개인정보 노출로부터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해주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Building of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Ⅳ. Empirical Analysis and Hypotheses Test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999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