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9 - 59 (21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sikszentmihalyi(1975, 1990)의 몰입개념에 기초하여 성인들이 학습할 때 경험하는 학습몰입의 구인을 탐색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실시하고, 문항과 척도의 양호도 분석을 통해 9개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29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학습몰입 척도를 구성하고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몰입과 성취목표지향성 및 학업성취와의 상관분석 결과와 이 변인들 간의 관계구조 모형을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은 학업성취에 대한 유의한 예측변인이며, 숙달목표지향성이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것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몰입 척도의 구인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와 관련시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