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69 - 30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심리 대학원 교육과정의 국제비교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 미국, 일본 대학의 교육심리 전공 대학원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비교하였다. 국내에서는 교육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전국의 교육학과 대학원의 전공구조를 통해 교육심리영역이 어떠한 형태로 전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중 세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심리 대학원 전공 프로그램의 구조와 운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각각 세 개 대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교육학의 전체 전공의 구조 속에서 교육심리학 전공과 다른 전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교육심리학 전공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서는 제공되는 강좌와 이수요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국내대학이 소수의 교수진에 의존하기 때문에 교육심리학 전공구조와 강좌내용에 다양성이 결여되었다는 점, 학교별로 개성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못한 점, 대학원에서 양성하는 인재의 유형이 다양하지 못한 점 등이 드러났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개별 학교별로 교육심리전공의 주력분야와 인재양성방향을 구체화하여 학교마다 개성을 가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른 전공이나 학과, 대학과의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제한된 교수진의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주로 문헌자료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문서로 표현된 교육과정에 연구 내용이 국한되었고,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각 나라별로 3개 대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해당 나라의 교육심리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구성과 운영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