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4집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혁과 변화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교육대학원은 교육전문대학원이나 전문연수원 및 교사양성체제로 위상 정립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대학원 진학 인원의 감소와 다양한 대학원의 등장은 교육대학원이 기존의 체제에서 교육 대상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 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의 체제 전환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기대 불일치 모형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만족도, 행동의도, 기대, 성과, 불일치의 교육대학원 교육서비스 관련 구인들 간의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7개의 상위가설과 12가지의 하위가설을 검증하였다. 152명의 교육대학원생들이 본 연구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었으며,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a) 인지된 성과가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 변인 중 특히 교육과 비용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 만족도는 미래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c) 사전기대는 인지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 사전기대와 성과가 인지된 불일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대학원 교육서비스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8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