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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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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895 - 9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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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많은 실수를 범하고 또한 학습의 실패를 경험한다. 실수(error)는 그것이 단순한 주의의 문제에 기인한 것에서부터 잘못된 절차의 적용과 문제상황의 이해에 이르기까지 원인이 다양할 수 있다. 실수들은 학습의 실패나 부진의 원인이 되는데 이를 피할 수 있도록 전략과 해결책들을 가르치고 몇 가지 전형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를 알려주는 것이 현재와 같은 교육 및 평가 시스템 내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수실천(teaching practices)은 유연성이 낮은 지식구조와 현실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 제고에 제약이 된다. 실수와 실패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교육적으로 긍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방법은 실수와 작은 실패를 허용하는 환경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내용영역과 문제공간을 탐색하며 이해의 창의적 구성과 해결전략을 학습하도록 비계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가 효율성을 위해서 학생들의 경험을 규정하거나 제한하기 보다는 되도록 학생들이 넓고 복잡한 교과관련 내용영역을 주도적으로 탐색하도록 허용한다면 학생들의 실수와 실패는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한다.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의 전달에서 내용영역(curriculum)의 학습에서 학생들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발달해나가는 지에 대해 이해하고 각각의 발달단계별로 학생들의 전형적인 실수 혹은 오류의 성격과 교수전략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수의 교육적 의미와 역할을 기술하고 교실에서 실수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학습 공간 확대, 교육과정 구성의 개방성, 실수를 공유할 수 있는 교실문화, 실수에 따른 피드백 전략, 그리고 실수에 대한 정서적 불안감 해소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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