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개방성과 실수에 대한 인식이 자신의 창의성에 대해 형성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창의적인 자기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행동, 자기효능감, 정체감 등 여러 측면에 대하여 형성될 수 있으며, 그 수준에 따라 향후 창의적 수행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시행착오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창의성 발현 과정에서 개방성이 높은 성격과 실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창의적인 자기를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방성과 실수 인식이 세 가지 유형의 창의적인 자기 인식(창의적 행동,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개방성과 실수 인식은 자신의 창의적 행동,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정체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창의적 정체감의 경우, 개방성과 실수 인식의 하위 요소 중 실수에 대한 도전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개방성이 낮은 경우 실수에 대한 도전 수준이 높을수록 창의적 정체감 수준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성격 특성 이외에 실수에 대한 인식이 창의적인 자기 인식의 형성에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므로 실수 인식의 변화를 통해 창의적 수행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와 함께 창의성 교육의 방향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