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95 - 3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 4월까지 발표된 학위와 학술지 논문 중 유아대상 미술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 결과들을 메타분석한 것이다. 메타분석이 가능한 논문은 인터넷 DB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최종 선정된 308편의 연구물로부터 488개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다. 메타분석결과, 유아대상 미술활동의 전체 평균효과크기의 값은 통제집단 분포의 89%에 해당하는 높은 값을 보였다. 유아대상 미술활동의 대상변인별, 내용변인별, 처치변인별, 그리고 반응변인별 특성에 따라 평균효과크기의 값은 달랐다. 미술 감상능력·태도, 미술표현능력, 창의성, 수·과학, 언어, 그리고 사회·정서의 여섯 가지 반응변인 각각은 다시 미술활동의 내용변인별, 처치변인별 특성에 따라 평균효과크기의 값이 상이한 경우가 많았다. 이 연구는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유아대상 미술활동의 연구경향을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종합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연구의 제한점과 더불어 향후 연구 및 미술활동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들을 제안함으로써 이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