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연 (백석예술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49 - 1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감각놀이 기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의 미술표현력, 창의성,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유치원과 Y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반 유아 36명이었으며, 실험집단에는 12주 동안 총 24회에 걸쳐 감각놀이 기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 집단에는 같은 기간 동안 감각놀이를 제외한 미적 요소 탐색 중심의 미술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이미혜(2009)가 재구성한 미술표현력 검사와 김영채(2010)가 번역한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김영희(1995)가 번역하여 수정ㆍ보완한 놀이성 검사 도구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 첫째, 이미지 표현, 표현 방법, 재료 및 도구 사용 능력 등 유아의 미술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등 유아의 놀이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