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11 - 8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검토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한 주제로 많은 학자들이 이를 규명하려고 노력하여왔다. 본 연구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기대와 참여, 학생의 행동적 학교 준비도와 학업적 관여의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EM) 방법을 사용하여 ECLS-K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과 부모의 요인들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요인은 학생요인을 매개하여 학업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읽기성취도와 수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학생요인의 인과관계 모형은 상당히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종단적 자료의 분석을 통해 부모요인과 학생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