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53 - 3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표는 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성장시키는 주요한 심리적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학문 분야 중 하나인 공학을 중심으로 이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목표 특성을 측정하는 "공학전문가 목표인식검사"를 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공학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공학전문가 90명, 공학전문가로서의 목표를 가지고 학업에 전념하고 있는 공과대학생156명을 포함한 총 246명이었다. 연구 결과, 본 검사에 포함된 네 가지 목표인식 특성인 목표 자율성, 목표 몰입, 목표 성취가능성, 그리고 목표의 내재적 가치를 측정하는 문항들은 적절한 문항내적일관성과 요인 적합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준거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전문가로서의 목표인식과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 삶의 의미, 직업목표, 그리고 진로 확신과도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전문가로서의 목표인식은 개인의 전문성이 발달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전문가의 목표인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을 선정하여 목표인식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이들 요인들은 전문가로서의 목표인식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공학전문가 목표인식검사가 신뢰롭고 타당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영역 특수적 목표검사로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공학전문가 목표인식검사의 의의와 이 검사를 활용하여 향후 어떤 후속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는지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