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01 - 1,0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성취정서,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54명이며, 측정도구는 성취목표지향성, 성취정서,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이다. 기초자료는 상관과 회귀분석이며,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모형의 적합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수업, 숙제 및 시험관련 상황에서 숙달접근과 수행접근 목표지향성은 즐거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수행회피와 숙달회피 목표지향성은 불안감과 지루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은 즐거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즐거움은 학업성취도와 주관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불안감과 지루함은 학업성취도와 주관적 안녕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수업, 숙제, 및 시험상황에서 숙달접근 목표지향성은 즐거움, 불안감, 지루함의 성취정서를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숙달회피와 수행회피 목표지향성도 성취정서를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이 있었다. 숙달접근과 수행접근 목표지향성은 성취정서와 학업성취도를 매개로 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수행회피와 숙달회피 목표지향성은 성취정서와 학업성취도를 매개로 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성취정서,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까지 연결하여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성취정서를 구조적인 관련 속에서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