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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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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13 - 4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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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비교형 수학문장제 해결에서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과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 수준에 따라 언어적 특성인 언어일치성과 한정성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는지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대구시내 초등학생 200명을 무선표집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인식론적 신념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점수에 따라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이 높고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이 낮은 집단(61명)과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이 낮고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 수준이 높은 집단(57명)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의 피험자간변인은 인식론적 신념 수준 집단(2)이며, 피험자내변인은 비교형 수학문장제의 언어일치성(2)과 언어한정성(2)으로 구성된 혼합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인식론적 신념 수준 집단, 언어일치성,그리고 한정성 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상호작용 효과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단순주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이 높고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는 비교형 수학문장제의 언어 일치성과 한정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나, 소박한 인식론적신념이 낮고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이 높은 집단에서는 비교형 수학문장제의 언어 일치성과 한정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과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 수준에 따라 비교형 수학문장제의 언어일치성과 한정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는 언어 일치성과 한정성의 특성을 가진 비교형 수학문장제를 지도할 때에는 학생들의 개인차 변인인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과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 수준을 고려하여야 함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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