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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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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695 - 7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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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수학교과 수업이해도가 성별, 자율학습시간, 사교육 참여패턴에 따라 6년(중1-고3)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 가를 살펴보았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해 잠재계층성장분석(LCGA)과 2수준 다층성장모형을 사용하였다. 잠재계층성장분석을 사용하여 세 개의 잠재계층 즉, 지속적 높은 사교육참여그룹, 사교육참여감소그룹, 지속적 낮은 사교육참여그룹을 발견하였고, 그 정보를 다층모형의 2수준에 성별, 고등학교 종류와 같은 개인 특성 변인과 더불어 사용하였다. 다층모형 분석결과, 평균 수업이해도에 있어서 고교특성을 통제한 후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지속적 높은 사교육참여그룹과 사교육참여감소그룹이 비교그룹인 사교육 지속적 낮은 참여그룹보다 수학교과 수업이해도가 더 높았다. 자율학습시간이 학습이해도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사교육 참여패턴의 효과크기보다 더 컸다. 또한 청소년 학습자들의 수업이해도는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낮아졌으며 남학생의 수학수업이해도는 여학생보다 더 감소하였다. 그러나 수업이해도의 감소 크기에 있어서 사교육참여감소그룹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지속적 높은 사교육참여그룹의 순이었다. 이 결과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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