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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김지연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5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23 - 35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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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7~9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대학입학전형 유형이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입학사정관전형 여부와 수시 대 정시전형 여부로 집단을 구분한 후, 다층성장모형에 의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초기값은 비입학사정관전형 학생들에 비해 높았다. 둘째, 시간이 지날수록 입학전형 간 대학생활 적응값의 격차가 줄어들었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시간에 따라 증가했지만, 이에 미치는 대학입학전형 유형의 영향력은 드러나지 않았다. 넷째,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이 높은 반면,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다섯째, 수도권 대학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초기값이 비수도권 대학 학생들보다 높았지만, 변화율에는 대학 소재지 간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전공계열에 따라 학업성취도 초기값은 달랐지만 변화율에서 전공계열 간 차이는 거의 없었다.
이는 대학이 다양한 대학입학전형 유형을 통해 전형 도입 목적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나, 입학 후 4년이 지난 이후에는 전형으로 인한 차이가 거의 없어짐을 나타낸다. 이에 대학입학 전형단계에서 전형별 차이를 가르고 이를 세분화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보다는 대학교육 단계에서 더 많은 교육 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학생을 성장시키는 방식으로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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