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45 - 8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까지의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종단적인과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소(NYPI)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초4패널 2378명으로 2차년도∼5차년도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측정도구는 학교생활적응, 학생이 지각한 학업성취도, 주관적 안녕감 등이다. 연구모형에서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경로동일성, 오차공분산동일성을 검증한 결과 만족할만한 것으로 나타나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주관적 안녕감의 자기회귀지연계수들은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생활적응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차지연모형의 계수들, 학업성취도가 학교생활적응과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차지연모형의 계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학교생활적응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차지연모형의 계수들과 주관적 안녕감이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차지연모형의 계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성별에 따라서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종단적 인과관계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한 결과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선행연구와의 관련성, 교육적 의의, 연구의 제한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