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3년 동안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조절전략들 간의 종단적 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이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의 2차 년도부터 4차 년도까지의 종단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 교차지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세 시점에 걸쳐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에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의 자기회귀 계수를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이 각각 이후 시점의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이 각각 다음해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을 매우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에서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적 전략의 교차회귀계수를 측정한 결과, 3년에 걸쳐 동기조절은 다음해 인지 및 행동조절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인지조절은 다음해 동기조절에 아무런 양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리고 행동조절은 다음해 동기조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행동조절은 인지조절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동기조절과 행동조절 간에는 상보적 인과 관계(reciprocal causal relationship)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기조절과 행동조절은 모두 서로 원인과 결과로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기조절과 인지조절은 상보적 인과 관계가 없었다. 즉 동기조절은 인지조절의 원인으로 작용하나 인지조절은 동기조절의 원인으로 작용하지 못하였다. 넷째, 인지조절과 행동조절은 상보적 인과관계가 있었다. 즉 행동조절은 인지조절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동시에 인지조절은 행동조절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자기조절학습에 동기, 인지, 그리고 행동조절의 종단적인 인과관계에 대한 논의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al, cognitive,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In the present study, I used the longitudinal data of T2(2006)-T3(2008) being collected by KEDI since 2005.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motivational, cognitive,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in self-regulated learning were moderately stable over time. That is, prior motivational self-regulated strategy predicted subsequent cognitive,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significantly. Second, the prior cognitive self-regulated strategy did predict subsequent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significantly. Third, the prior cognitive self-regulated strategy did not predict subsequent intrinsic motivation significantly. Fourth, there were reciprocal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al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and there was a reciprocal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ve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Findings were discussed with regard to the reciproc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al, cognitive, and behavioral self-regulated strategy in self-regulated learning and the educational imp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