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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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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95 - 3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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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년원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또래 괴롭힘 피해행동이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이 귀인이나 용서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여자소년원에 생활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또래 괴롭힘 피해, 내재화 문제행동, 귀인과 용서 수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현화 문제행동을 통제한 후에도 또래 괴롭힘 피해는 내재화 문제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또래 괴롭힘 피해가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귀인과 용서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래 괴롭힘 피해가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적대적 귀인과 용서가 줄여주는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년원 여자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피해와 내재화 문제행동의 감소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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