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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권수 (건국대학교) 정연기 (건국대학교) 이재우 (건국대학교) 김용빈 (국방과학연구소) 홍영석 (국방과학연구소) 오장환 (국방과학연구소) 김동식 (포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57 - 86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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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복합비행체(High Speed Compound Aircraft)는 고속 비행능력과 호버링을 포함하는 VTOL이 가능한 항공기의 개념이다. 현재까지 회전익기 및 고정익기를 조합한 다양한 개념에 대해 여러 차례의 개발시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익기의 사이징 방법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사이징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리프트 팬 복합비행체의 설계에 적용하였다. 기존 항공기의 개념과 연구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비행 메커니즘을 분석하였고, 리프트 팬 형 복합비행체의 사이징에 관련된 중요한 변수를 확인하여 사이징 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될 사이징 프로세스는 덕티드 팬 및 리프트 팬 등의 항공기에 적용 가능하며 다양한 복합비행체의 개념 개발 단계에서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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