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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현영진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상훈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성운 (한국항공우주산업) 황유상 (한국항공우주산업) 문연호 (화인정밀) 홍기영 (화인정밀)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17 - 9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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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사용되는 부품은 주구조물 (PSE: Principle Structure Elements) 과 반복하중을 받는 일부 외부 장착물에 대해서도 관련 규격에 따라 매우 가혹하고, 엄격한 피로강도 입증절차를 거쳐 개발된다. 회전익항공기 윈드쉴드에 전면부에 장착된 와이퍼 조립체는 우천 시 또는 악천후 조건에서 시계확보를 위한 주요 품목으로 파손이 될 경우 엔진 흡입구로 빨려 들어가 운항 중인 헬기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비행안전부품(FSP: Flight Safety Part) 입증절차와 동등한 수준의 요구도로 개발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천 또는 악천후시 필수 외부장착물인 윈드쉴드 와이퍼 암 조립체의 국산화 개발과정에서 수행된 해석적 평가 내용 및 피로 강도시험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및 시험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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