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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공창덕 (조선대학교) 오경원 (조선대학교) 박현범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23 - 92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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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동력을 받는 수중고속운동체가 집중질량변화에 따른 구조안정성 해석에 관한 것이다. 수중고속운동체를 해석하기위해 Beck’s beam 형태로 단순화 과정을 수행하였고 Smith & Herrmann"s beam 형태로 탄성지지상태에 따른 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플러터형, 다이버젼스형 구조 불안정성을 해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중간에서 추가 종동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에 따른 구조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단일 추력으로 운동체 전부를 초공동으로 형성하는 것에 대비하여 약 74%의 추진에너지만을 사용하고 이는 속력을 증속시키기 위해 세제곱의 추진에너지의 필요하는 것과 비교하면 약 40%의 추진에너지만을 사용하는 것을 나타낸다. 즉 특정 중간위치에 초공동을 발생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을 도입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적은 추력으로도 운동체 전부를 초공동으로 형성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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