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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현정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장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580 - 1,58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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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자식 조정장치 헬리콥터의 비행영역 보호를 위한 엔진토크 제한 로직 설계에 대한 결과이다. 헬리콥터는 로터, 동체, 엔진등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약조건에 가지고 비행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조종사가 그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조종을 하면서 조종사의 작업부하가 증가하고 비행 조종성을 떨어뜨리는 결과가 발생한다. 이러한 헬리콥터의 비행제약조건으로부터 자유롭게 조정 하도록 하여 조종사를 도와주는 기능이 필요하고 본 논문에서는 그 중의 대표적인 제약조건인 엔진토크제약조건에 대한 제한 로직을 전자식 조정장치 헬리콥터에 설계하고자 한다. 엔진토크범위를 벗어나는 비행은 콜렉티브 싸이클릭 스틱을 급격하게 입력하여 주로 발생한다. 이때 조종스틱 명령과 제어기 사이에 비행영역제한로직을 추가하여 엔진 토크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였다. 현재의 토크 값에 대한 스틱범위를 동적으로 계산하는 로직을 사용하였고 헬리콥터 모델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동적으로 할당하는 제한로직이 헬리콥터 전자식 조정장치 제어기에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엔진토크 제한 요구조건
3. 엔진토크 제한 로직 설계
4. 시뮬레이션 및 해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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