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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상영 (건국대학교) 김상호 (건국대학교) 이재우 (건국대학교) 전형근 (건국대학교) 류동국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41 - 14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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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비행체 공기흡입관 설계에는 유체-열-구조 다분야 통합설계의 한 개의 부분으로 비행체 엔진흡입관 구조에 대하여 설계/해석을 수행하였다. CATIA 3 차원 모델에서 PATRAN 으로 상세 평판 구조형상 모델을 생성하여 NASTRAN 으로 강도 및 강성을 만족하는 평판 두께를 정의하는 구조설계와 함께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공력 GRID 로 표시된 공력과 온도 데이터는 FSI 코드를 이용 구조 GRID 데이터로 변환된다. 구조에는 고온이 작용함으로 내열재, 단열재, 냉각장치 등을 함께 적용하여 고온에서 강도를 만족하는 구조물을 설계하였다. 구조물에 작용하는 온도는 단열 및 냉각장치를 포함하는 시편 모델을 생성/계산하여 구조 GRID 에 입력하였다. 온도가 매우 높은 전반부는 내열재료를 사용하고 비교적 높지 않은 중반이 후 부분은 고강도 철 합금 재료를 사용하여 설계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구조 온도 계산
3. 구조설계 및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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