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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정삼철 (충북발전연구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연구보고서 [도정기획과제 I] 산업·경제·유통·조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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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충북지역 유통산업에 대한 실태와 충북지역 유통산업의 구조변화파악과 미래 발전방향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충북지역 소매업태별 현황파악과 미래전망을 분석하고, 충북지역 유통산업 선진화 및 신정부 정책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전략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함
○ 현재 충북 도내에는 백화점 1개, 대형 마트 10여개와 준대규모 점포인 SSM이 30여개 정도가 분포하여 영업을 하고 있음
- 최근 충북지역의 경우 대형유통업체의 입점으로 판매액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며, 상대적으로 상점가나 전통시장 및 일반소매점의 경우 상권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대형유통업체간 시장쟁탈을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 유통업계 트렌드는 글로벌 유통산업은 시대별로 차별화된 경쟁력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선도자(Game Changer)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트렌드를 형성
- 가격경쟁력 시대(1980s) → 상품경쟁력 시대(1990s) → 채널경쟁력 시대(2000s)
- 온라인 유통채널 다각화는 최근 스마트 IT기술의 발전과 스마트기기 이용 보편화로 새로운 국면에 직면하며 새로운 쇼핑패턴이 등장하고,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 유통경쟁 구도가 붕괴되고 있는 추세
○ 국내 유통트렌드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시장 성장을 선도하고 있고, 인터넷 사용 인구의 증가와 함께 한국사회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소비세대와 구성이 변화되고 있으며, 대형업체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할인점 중심의 대형유통비중 감소하는 대신 소형업태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추세
○ 신정부 유통산업의 정책방향은 유통산업 관련 법 개정 및 유통산업연합회 발족,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유통구조개선 추진,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추진 중
- 이를 위해 농·수협 중심의 유통계열화로 유통단계를 축소, 생협, 직거래, 사이버거래 등 소비자·생산자 주도 新유통경로 확산과 직거래 비중 확대로 유통망간 경쟁체계구축, 농수산물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정가수의매매 확대 등 도매시장 유통 효율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
○ 이에 충북 유통산업의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함
- 첫째, 성안길상점가의 활성화 차원에서 브랜드파워와 편의성 강화, 차별성과 독특성 부여, 볼거리와 즐길거리 제공, 상품경쟁력 강화, 외부관광객의 전략적 유치, 체계적인 마케팅과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
- 둘째, 청주시 『2025년 청주도시기본계획』의 성공적인 추진 노력으로 중심지 소매상가의 재정비 및 전통시장 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
- 셋째,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등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법령에 근거한 전통시장 및 중소기업청의 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지속적 변화발전 모색 추진
- 넷째, 타 시도 정책사례 활용을 통한 발전전략 모색을 위해 가칭)충북경제진흥확대회의 개최, 서민경제활성화 직무교육 강화, 지역시장상품권의 적극적인 수요처 확보, 범도민 착한가계 이용운동 전개, (가칭)충북 뷰 플러스(View+) 프로젝트 추진 등을 제안
- 다섯째, 상생발전 모색과 제도적 개선 추진 차원에서 유통산업법의 전향적 개정 모색과 대형마트 및 백화점과 지역상권의 상생방안 전향적 수용 검토, 성안길상점가 및 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조치 적극 추진 등을 제시
- 여섯째, 유통업계의 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 위한 차원에서 창고형 할인유통업체의 적극적 육성과 충북 온라인 종합쇼핑몰 구축 사업 추진 등을 제시함

목차

요약
1. 충북지역 유통관련 업체현황 분석
2. 충북지역 유통관련 업체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 분석
3. 국내외 경제 환경
4. 국내 유통산업 매출동향
5. 국내외 유통 주요이슈
6. 유통산업의 변화 트렌드
7. 신정부 유통산업 정책방향과 전략분석
8. 충북유통산업의 미래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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