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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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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김영수 (KNN) 박경우 (동아대학교) 금현수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2집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1 - 90 (30page)
DOI
10.18859/ssrr.2016.08.32.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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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차적으로 방송뉴스의 군 폭력 관련 보도가 시청자들의 군 폭력 심각성 인식, 군 폭력 증감인식, 위험 인식, 군 인권 보호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문화계발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2차적으로는 군대 경험, 성별에 따른 공명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인지에 대해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문화계발효과는 검증되었다. 둘째, 공명효과는 역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남성중 20대 대학생은 40대 이상의 연령대에 비해 언어폭력, 육체폭력, 가혹행위, 자살, 사고사, 성추행 등 경험이 상대적으로 쉬운 이슈에서만 유의미하게 심각성 인식, 피해 가능성 인식이 더 높았다. 한편, 부모의 군대 간접 경험 여부에 따른 군 폭력 심각성 인식, 피해 가능성 인식, 군 폭력 증감 인식, 군 인권보호 행동의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거브너 학파의 주장처럼 수용자들은 TV를 통해 군 폭력이라는 위험보도에 노출되었을 때, 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그들의 주장과 달리 군 폭력 보도가 경험된 이슈였을 때보다 경험되지 않은 이슈였을 때 위험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공명효과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군대 경험이라는 상황 속에서도 경험의 강도, 피해의 용이성 등을 고려한 한국적 현실의 2차 공명효과가 형성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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