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9 - 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은 2001년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2014년에는 3000억을 넘어서는 규모에 이르렀다. 하지만 한국창작뮤지컬은 적지 않은 편수를 차지할 뿐 작고 불안정한 수익구조를 보이고 있다. 뮤지컬은 장기공연과 높은 재 공연율로 수익성이 보장되는데 이를 위해 작품성과 함께 대중성이 요구된다. 이에 세계적인 제작 기류인 OSMU를 통해 적지 않은 창작뮤지컬이 제작되었지만 원작의 작품성과 대중성으로 제작 위험도만 낮출 뿐 제작편수에 비해 낮은 재 공연율을 보인다. 이에 필자는 뮤지컬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각색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사도가 높은 오페라 <나비부인>과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대본을 비교 분석하여 뮤지컬의 장르적 특성을 고찰해 보았다. 두 작품은 극과 음악의 결합이라는 공통점을 가짐과 동시에 작품의 주제, 인물구조와 인물행동, 그리고 극적구조에 있어 차이점을 보이는데 이를 통해 뮤지컬의 장르적 특성을 정리해보면 보편적 대중성, 함축적인 극적구조, 역동적인 극적진행으로 요약 할 수 있다. 한국창작뮤지컬은 아직 성장기에 있지만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각색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다면 드라마, K-POP를 이어 신 한류 문화예술 콘텐츠로서 당당히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스사이공> VS <나비부인>
Ⅲ. 뮤지컬의 장르적 특성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155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