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427 - 4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적 자연친화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D유치원에서 선정된 만 5세 유아 55명을 실험집단으로, D유치원과 비슷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인근 L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5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다양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협동적 자연친화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전문가의 타당도 검증을 거쳤다.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에게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에 대한 교사평정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 협동적 자연친화 활동 프로그램을 7주간 총 19회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시가 끝난 뒤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협동적 자연친화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또래유능성 총점 및 하위영역 중 주도성, 친사회성이 향상 되었으며, 정서지능 총점 및 하위영역 중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의 이용,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가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협동적 자연친화 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반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