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3 - 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음 중심 접근법으로 일관화고 있는 민간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균형적 언어 접근 법을 소개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연구자는 민간 어린이집 교사들의 언어지도에 대한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교사들의 수업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교사와의 면담, 그리고 각종 수업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멘토링 실시전 유아 교사들의 언어지도 교수법은 발음 중심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멘토링을 통하여 어린이집 교사들의 언어지도 교수법은 아이 들의 이해와 흥미, 그리고 평가를 중심으로 한 균형적 언어 접근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교사의 언어지도 교수법이 발음 중심 접근에서 균형적 접근으로 변화하며 유아의 수업 참여는 적극적으로 변하고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발음 중심 접근법을 사 용할 때보다 어휘 등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에 교사들은 동료 교사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균형적 언어 접근법을 소개할 정도로 새로운 언어지도 접근법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