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9 - 2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연구동향과 전체적인 효과수준을 파악하고, 그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독립, 종속, 조절변인들의 효과크기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등을 총체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994년에서 2013년 사이 발표된 국내 관련 연구 161편을 대상으로 동질성 검정 후 랜덤효과모형을 적용 하여 효과크기를 산 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를 대상으로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전체평균 효과크기는 0.81으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또한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은 독립변인인 전자미디어 유형, 종속변인인 발달 영역, 활동영역, 조절변인인 연령, 운영방법, 지역유형, 기관유형, 활동 기간 등 다양 한 범주형 및 연속형 변인의 특성에 따라 유아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었다. 종합하면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은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은 다양한 독립, 조절, 종속 변인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유아 전자미디어 프로그램 및 활동을 개발하려는 유아교육 현장의 노력과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정책이 필요함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