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43 - 2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21개월 이하의 영아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가정문해환경 및 부모효능감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영아의 어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북 J시에 소재하고 있는 보육시설 총 53개소에서 10-21개월 이하의 영아 200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0-21개월 이하 영아의 어휘력은 이해어휘가 표현어휘에 비해 약 2배정도 높게 나타났다. 둘째, 10-21개월 이하 영아의 가정문해환경과 어휘력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10-21개월 이하 영아 어머니의 부모효능감과 영아의 어휘력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10-21개월 이하 영아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문해환경이 가장 영향력이 있었으며,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과 흥미, 부모로서의 효능감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