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17 - 33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3년 1월 16일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 및 등재지 논문 가운데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유아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 관련 논문 21편을 대상으로 총 35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구성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64로 중간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은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 보다 유아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해 보다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구성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유아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킴에 있어 의미중심 접근법 보다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