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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63 - 4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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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들의 그리기에서 나타나는 꾸미기의 의미를 유아와 교사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만 5세 두 학급의 유아들과 2명의 유아교사이며, 유아들의 그림 그리기 관찰 및 그림 수집, 유아 면담 및 교사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현상학적 접근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유아와 교사는 유아의 꾸미기를 다르게 이해하고 있었다. 첫째, 유아는 꾸밈을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보았는데, 자연스럽게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이는 다른 유아와 공유 될 때 서로의 개성을 알게 하는 스타일이 되었다. 그러나 유아들은 자신이 창조한 형태로 꾸미기도 하였지만, 성인이 만들어 놓은 상업화된 캐릭터를 사용하여 자신을 돋보이도록 꾸몄다. 둘째, 교사는 유아의 꾸밈을 중심적인 것을 뒷받침해주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즉, 꾸밈을 중심을 보기 좋게 만드는 것, 중심 내용을 그림을 보는 사람에게 잘 이해시키도록 돕는 것, 꾸미는 행위 자체를 중심활동에 대한 생각의 전환 혹은 활동의 회피 기회로 보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에게 꾸밈은 유아의 문화이지만 성인의 틀에 의해 억압되고 있음을 논의하고 유아교사는 유아문화로서 꾸밈을 이해하고 이러한 꾸밈이 다양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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