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31 - 2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실 밖으로 나와 숲으로 가는 산책길에서 들리는 유아들의 자유로운 목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그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시에 소재하는 A어린이집의 숲소리반 만 3-4세 유아 17명과 담임교사 1명을 연구 대상으로 2014년 6월 24일부터 9월 17일까지 총 15회기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들은 숲으로 가는 동안 눈에 보이는 것들과 자신의 세계를 연결 지었으며, 둘째, 교실 밖을 즐기고 길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하였고, 셋째, 주변 풍경 을 소재로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고 있었다. 결국 숲을 향해 걸어가는 과정 자체가 주 변 체계와 대화하는 시간이었으며, 다양한 언어유희를 즐길 수 있는 놀이 경험이었 다. 또한 주변 환경 및 또래나 교사와의 끊임없는 대화는 유아기 발달 가운데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생명체와 교감하는 태도를 지니게 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