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403 - 4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변인 간에 학습몰입은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들 변인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435명이었으며, 김아영, 박인영(2001)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도구, 김희정(2012)의 학습몰입 검사도구, 하주현(2000)의 창의적 인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창의적 인성 순으로 인식의 정도가 높게 나타났고, 각 변인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예비유아교사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은 창의적 인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몰입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 주목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주축이 될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올바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 증진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