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연수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7집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7 - 88 (22page)
DOI
10.37918/kce.2024.7.147.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전문성의 관계에서 놀이지원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8.0과 PROCESS macro 4.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놀이지원효능감, 전문성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놀이지원효능감은 전문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놀이지원효능감이 창의적 인성과 전문성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놀이지원효능감의 효과를 확인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창의적 인성과 놀이지원효능감 강화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3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