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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01 - 3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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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인권감수성에 대한 낙관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73명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낙관성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일원변량분석, Pearson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 개인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는 교사 연령, 교사 경력, 소속 기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연령은 41세 이상의 집단과 21세 이상 30세 이하 집단, 교사 경력은 21년 이상의 집단, 소속 기관은 공립유치원 소속 교사 집단의 인권감수성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교사의 인권감수성과 낙관성은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하위변인 중 삶에 대한 기대,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대처, 관계에 대한 낙관성에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인권감수성을 설명하는 예측 변인으로는 관계에 대한 낙관성이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직무만족도는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하위변인 중 근무환경 및 시설, 지지자원 및 복지에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인권감수성을 설명하는 예측 변인으로는 근무환경 및 시설이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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