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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중앙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89 - 22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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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재연(reenactment) 양식을 사용한 최근 한국 다큐멘터리의 경향을 살펴보고, 재연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재연이 포스트모던 시대의 대안적인 역사 쓰기가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디지털화로 지시대상과의 인과적 관계를 보증했던 지표적 연결고리가 약화되고 선형적 서사가 파편화된 복잡서사로 대체되면서, 동시대 다큐멘터리에서 점차 재연을 포함한 여러 방식의 표현적이고 극화된 양식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큐멘터리에서 재연 사용의 증가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픽션과 논픽션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는 양상에 대해 논하기 시작했으며, 한국에서는 특히 2000년대 후반부터 다양한 양식과 목적을 갖고 부쩍 재연 사용이 늘어났다. 본 글에서는 역사의 반복 문제와 관련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서 다큐멘터리 재연 사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논할 뿐만 아니라 왜 특히 한국에서 최근 3-4년 사이 재연 사용이 늘어나게 되었는지 한국의 역사⋅정치적 맥락에서 검토할 것이다. 특히 최근 다큐멘터리 재연 사용으로 주목을 받은 〈만신〉(박찬경, 2013)과 〈거미의 땅〉(김동령, 박경태, 2013)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그에 앞서 역사가 반복된다는 것이 어떻게 대표성/재현가능성과 연관되는지와 다큐멘터리에서 재연 사용의 역사를 살펴본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역사는 반복된다
3. 다큐멘터리의 재연
4. 역사의 반복을 통한 역사 쓰기
5. 나가며 : 세 번째 반복을 통한 반복의 종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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