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81 - 2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 유아교육기관이 기관 평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도움을 필요로 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지도를 하였을 때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어떻게 향상되어가는 가를 탐구하는 것이었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5개 유아교육기관을 1년간 평균 12회 (월 1회) 방문하여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컨설팅의 과정은 첫째, 참여유치원의 선정. 둘째, 교직원에 대한 연수. 셋째, 1차 기관평가 실시. 넷째, 운영계획서의 보완. 다섯째, 평가 영역별 지도. 여섯째, 2차 기관평가 실시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기관평가 컨설팅의 효과는 첫째, 기관평가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 전환. 둘째, 교직원의 개선 노력 고취. 셋째, 기관의 질적 향상. 넷째, 기관의 질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교직원들은 기관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되었으며, 기관평가의 준비를 위해 평가 준거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연수를 요구하였다. 그리고 기관 평가 컨설팅을 통해서 6개의 평가 영역 중 ‘교육과정’영역의 질적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관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관의 특징은 원장의 질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교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구분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781